엔젠바이오, ‘안젤리나 졸리’처럼 유방암 검사 하세요!

유방암 유전자 검사키트 및 분석 S/W 통합 제공…쉽고 정확하게

데일리환경 – 2017년 7월 2일  (이정윤 기자)

 

NGB_BRCA_0020_noIVD

 

체외진단의료기기 전문 회사인 엔젠바이오가 지난달 30일(목) NGS 기반 유방암 유전자 검사 제품인 BRCAaccuTest(브라카아큐테스트)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NGS는 차세대염기서열해독법으로 사람 등의 DNA를 디지털 데이터로 해독하는 방법으로 기존 방법과는 달리 DNA를 작은 조작으로 나누어 빠르게 전부를 해독하는 방식이다.

엔젠바이오는 지난해 10월 kt 내 바이오인포매틱스 사업부서가 kt와 젠큐릭스사의 투자를 받고 독립하여 설립됐다.

IT-BT를 융합한 생물정보학 기술 및 암 유전자 검사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분야인 NGS 분야의 체외진단의료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브라카아큐테스트는 안젤리나졸리가 검사하면서 유명해진 유전성 유방암 검사 제품으로 기존 검사가 3주 이상 소요되는 것에 비해 NGS 기술로 3일이면 빠르게 검사 가능하다.

검체 자동식별 기능을 추가하여 검사 오류를 사전에 예방하도록 했고, 분석 과정을 자동화한 소프트웨어를 함께 제공하여 의료진이 PC에서 그래픽 형태로 분석 결과를 쉽고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차별화 요소다.

또한 엔젠바이오는 미국 일루미나 사가 5월에 국내 식약처 의료기기로 승인 받은 NGS 장비인 MiSeqDx(마이식디엑스)를 이번 달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 환자 대상의 유전자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기를 필수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엔젠바이오는 정확도 및 정밀도도 우수한 MiSeqDx를 암 유전자검사제품 개발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항암제동반진단사업단 및 서울대병원 등과 체외진단 및 동반진단 기술을 개발하고 NGS 기반 유방암·폐암 유전자 검사키트 및 분석 소프트웨어에 대해 식약처 승인을 받아 2017년 의료용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최대출 엔젠바이오 부사장은 “최근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등 주요 국가들이 정부 차원에서 정밀의료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NGS 기술이 가장 주목 받고 있다. 그렇지만 유전체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S/W와 인력이 부족하여 많은 병원들이 NGS 기술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엔젠바이오는 식약처 인증을 받은 NGS 암진단 키트와 의료용 S/W를 지속 출시함으로써 의료기관과 환자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고 정밀 의료 시장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원문] 엔젠바이오, ‘안젤리나 졸리’처럼 유방암 검사 하세요!